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 후기
2018년도 정보처리기사 1회 차 필기시험 그리고 실기시험을 봤습니다.
자랑은 아니고 객관적으로 볼때 쉬운편이었습니다.(같이본 사람들도 쉬웠다고 하더라고요)
필기는 80점 중반정도 나온거 같고, 실기는 잘모르겠네요.. ㅎㅎ
아직 실기 결과가 안나와서 불안불안하지만, 큰 실수없으면 합격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떨어지면... 6월...ㅠㅠ)
기사자격증 이니까 전공자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저 같은 경우는 대체로 어느정도 다 배운 내용이어서 공부는 쉽게 했습니다.
필기같은 경우에는 암기 2일, 기출 1일 총 3일 투자했습니다.
실기는 암기 5일, 기출 2일 총 7일 투자했는데, 학교 프로젝트랑 겹쳐서 아슬아슬했습니다.
필기는 아마 준비하시는 분들 이라면 알만한 유명한 블로거님 자료바탕으로 봤습니다. 첫날 1~3과목, 다음날 4, 5과목보고 마지막날 기출문제집이랑 해설지보면서 3회차정도 풀었던거 같습니다.
필기는 개인적으로 안전하게 가신다면 1주일 정도 보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실기는 아무래도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아서 자료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구입하셔서 공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책으로 공부할 경우 양이 상당히 많습니다.
1주일안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준비 하신다면, 데이터베이스는 기본적인 쿼리문 문법이랑 정의부분, 알고리즘은 기출문제 위주로 몇 개 보시고, 업무프로세스는 긴글 읽고 빈칸넣는 문제가 있는데, 한번 기출풀어보면 누구나 맞출 수 있으니 그것과 정의부분 공부하세요.
다음에 이제 신기술쪽인데...그냥 외워야합니다.
신기술쪽은 구입한 책으로 안보고 인터넷에 정리된 것을 위주로 봤는데 대략 100여개 정도 정리되어 있었는데 전체 문제중에 50%정도(3~4문제) 봤던거 같습니다.